독서

여행 혹은 여행처럼

comodisimo 2012. 7. 11. 16:37

여행지에서 나는 길을 잃어도 당황하지 않는다.
그런데 삶 속에선 길을 잃으면 낙담한다.

 

여행지에서 나는 확실한 길만 찾아가지는 않는다. 

불확실함이 많은데 불평하지 않는다.
그런데 삶 속에서 나는 확실한 것만 찾는다.

 

여행지에선 내가 누구인지가 전혀 중요하지 않다.
그런데 삶 속에선 제발 나 좀 알아봐달라고

부질없는 말을 할 때가 있다.

 

여행지에서 나는 나 자신이 이방인임을 당연시한다.
그런데 삶 속에서 나는 행여라도 이방인이 될까 두려워한다.

 

여행지에서 나는 목표 따위는 생각하지 않고

더 알고 더 느끼는데서 단순한 기쁨을 느낀다.
그런데 삶 속에서 나는 수 많은 것들을 오로지 수단으로 삼는다.

 

여행지에서 나는 가장 용기 있는 자들과

가장 말이 잘 통하는 자들과 가장 정이 많은 자들과

가장 고통 받는 자들과 친구가 된다.
그런데 삶 속에서 나는 가장 득이 되는 자들과 친구가 된다.

 

여행지에서 나는 차창 밖을 지나가는

여인의 뒷모습 하나라도 놓치지 않으려 한다.
그런데 삶 속에선 많은 것에 애써 눈감으려 한다.

 

여행지에서 나는 외로울 때 해나 달이나

한 점 불빛과도 친구가 될 수 있다.
그런데 삶 속에서 나는 외로울까봐 자주 타협을 한다.

 

여행지에서 나는 쉼 없이 많은 질문을 던진다.
그런데 삶 속에서 나는 곧잘 지루한 답변만 늘어놓는다.

 

여행지에서 나는 얼마나 자주 설레고 얼마나 자주 탄성을 지르던가?
그런데 삶 속에서 나는 기쁨에도 슬픔에도

고통에도 얼마나 자주 무감각하던가?

 

 


여행 혹은 여행처럼

저자
정혜윤 지음
출판사
난다 | 2011-07-27 출간
카테고리
시/에세이
책소개
여행에서 삶을 배우다!침대와 책, 세계가 두 번 진행되길 원한다...
가격비교

 

 

친구가 보내준 글_

 

삶을 여행처럼, 여행을 삶처럼.

 

 

'독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엄마를 부탁해]  (0) 2012.09.08
[엄마를 부탁해] - 할아버지를 부탁해  (0) 2012.09.07
그 사람을 가졌는가  (0) 2012.05.24
[기욤 뮈소] 그 후에  (0) 2012.01.22
[Douglas Kennedy] The Big Picture  (0) 2011.12.18